검색

블록체인,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에 기여

- 작게+ 크게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기사입력 2021-01-23

최근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과 같은 암호자산 열풍이 강하다. 몇 해 전 가즈아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한바탕 회오리바람을 일으켰던 암호자산의 가격이 최근 폭등하면서 또 다시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데 암호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암호자산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 때문이다. 사실 암호자산 자체는 어떤 내재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배경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은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고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의 핵심은 함께 잘 사는 사회, 공정하고 투명하며 신뢰성 있는 사회를 앞당기는 데 있다.   사진: 픽사베이    © 뉴스다임

 

 

블록체인은 당사자 간의 거래를 검증하며, 효율적이고 영구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개방되고 분산된 원장으로서 거래정보가 담긴 원장을 네트워크 참여자가 모두 나누어 보관한다는 점에서 분산원장기술의 한 종류다.

 

블록체인은 제3의 중앙기관을 거치지 않고 개인들 간의 선택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블록을 가진 대다수 사람들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정보의 조작이나 임의 삭제 등 위변조를 할 수 없는 구조를 지닌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블록체인 시장은 20221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경제포럼은 향후 전 세계 은행의 80%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그만큼 블록체인은 금융, 의료, 에너지, 물류, 유통, 컨텐츠, 게임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빠르게 기술응용을 해 나가고 있다.

 

우리 일상에서도 블록체인은 위변조 없는 신원 증명, 보험업계의 간편청구 서비스, 정품인증 서비스, 블록체인 물류 시스템, 간편결제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의 핵심은 함께 잘 사는 사회, 개인의 권력과 권리가 크게 향상되는 사회, 그리고 공정하고 투명하며 신뢰성 있는 사회를 앞당기는 데 있다. , 블록체인 기술이 공생과 상호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도 블록체인이 가져올 이러한 변화를 보다 개방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로 가는 트렌드와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를 지닌 블록체인의 도입은 이미 선택의 사안이라기보다도 타이밍의 문제로 보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뉴스다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