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협상전문가 양성, 국가경쟁력 높인다

통상·협상 담당자 대상 실습·체험 중심 '2020년도 국제협상과정' 온라인 교육 진행

- 작게+ 크게

정겨운 기자
기사입력 2020-11-24

정부 내 협상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제협상과정이 온라인 교육으로 운영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하 ‘국가인재원’)은 23일~27일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내 통상‧협상 등 국제협력 업무 담당자 20명을 대상으로 ‘2020년도 국제협상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체험식 훈련을 통해 협상 전문가를 양성, 우리 정부의 대외 경쟁력 및 국격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영상교육으로 운영되며, 현장 적응력 배양을 위해 대부분 영어(80%)로 진행될 계획이다.
 
교육 내용은 사전학습과 양자‧다자협상 실습 등 체험 중심의 교육과 통상‧협상 경험이 풍부한 전‧현직 공무원들의 심층 사례학습, 협상 경진대회 및 지도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양자 및 다자협상 실습은 협상을 전공하고 있는 서강대학교 외국인 국제대학원생들과 합동으로 운영해 교육생들의 국제협상 실전 체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협상 경진대회는 ‘코로나19 백신의 안정적 확보와 보급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주제로 백신 우선 수혜국 결정과 분담금 등 안건들에 대해 당사국간 협상을 진행하는 내용과 미국의 협의체 가입을 설득하는 모의협상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경진대회를 통해 교육생들은 다양한 협상과정을 체험하게 되고 한동대학교 로스쿨 교수진의 지도, 질의응답을 통해 실전 적응력을 최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전 세계적 협력과 미국 대선 이후 국가‧지역별 전략적 협력 필요성이 증가하는 등 공무원의 협상력 등 국제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본 과정이 국가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협상전문가 양성, 국제협상학과 관련기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뉴스다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