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과기정통부, 공공 ‘서비스형 데스크톱 보안인증 체계’ 확정

- 작게+ 크게

최정호 기자
기사입력 2020-11-26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은 클라우드 보안인증제 대상 분야에 ‘서비스형데스크톱(DaaS, Decktop as a Service)’을 추가하고 보안인증체계를 확정, 26일부터 심사인증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서비스형 데스크톱(이하 ‘DaaS’)은 데스크톱 구현에 필요한 운영체제(OS)를 비롯해 각종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빌려쓰는 시스템으로, 정부에 보안인증 받은 DaaS가 도입되면 공무원들은 인터넷전용 PC를 따로 둘 필요가 없으며, 공공기관 보안요구사항이 적용된 안전한 인터넷용 가상PC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공공기관에 안전한 DaaS가 원활히 도입될 수 있도록 Daas분야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체계를 국가정보원과 사전협의하고, 기업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했다.

 

DaaS 인증항목은 110개로서 기본적으로 IaaS인증 기준과 유사  하며, 가상PC 저장 데이터 초기화, 비인가 접속단말 차단, 필수 보안SW(백신, 망연계 솔루션, 유해사이트 차단 솔루션 등) 제공 등 DaaS 특화 항목이 추가된다.

 

▲ DaaS 보안 인증 범위    자료제공 : 과기정통부  © 뉴스다임

 

기존 laaS 보안인증을 획득한 사업자는 추가 사항만 별도로 인증을 획득하면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DaaS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20년 11월 26일 15시부터 온라인을 통해 DaaS 보안인증의 주요 인증기준 안내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별도 사전등록 없이 참석이 가능하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유튜브 채널, 네이버TV 등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참석하지 못하는 사업자를 위해 설명회 자료를 클라우드 보안인증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DaaS, 보안인증, 서비스형태 데스크톱 관련기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뉴스다임. All rights reserved.